1. 스치로폴 사용은 오존층을 손상시킨다?  

스티로폴은 제조과정에서 부터 폐기에 이르기 까지 오존파괴에 영향을 미치는 프레온 가스를 사용하지 않으며 스티로폴의 성분상에도 프레온 가스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발포제로 사용되는 펜탄가스는 오존층을 파괴하는 염소원자를 함유하고 있지 않고 펜탄 가스는 탄화수소로서 낮은 고도에서 급속히 분해되므로 오존층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스치로폴 포장재는 쓰레기발생의 주범이다?  

우리나라 연간 쓰레기 총량에 비해 폐스티로폴이 차지하는 비율은 불과 0.3%에도 못미치는 수치입니다.

 

연간 40%이상의 스티로폴이 재활용되고 있으며 부피가 크기 때문에 쓰레기의 주범이라고 오인되는 것과는 반대로 분쇄및 용융되면 그 부피가 (50배)현저히 감소하여 운반비를 통해 재활용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EPS KOREA에서 추진하는 폴디자인이라는 스티로폴 재활용 방식의 제안으로 인해 더 많은 양의 포장재가 재활용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3. 스치로폴 사용은 지구온난화 및 산성비등 부작용을 초래한다?  

스티로폴은 단열성이 우수하여 화석연료로 인한 소비와 그에 따른 환경오염을 줄여주며, 건물에 사용되는 단열재로서 건물내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보존시켜줍니다.

 

스티로폴은 단열성, 완충성이 뛰어난 포장재로서 종이나 목재를 대체하여 그로 인한 산림훼손을 막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적재 무게가 극히 가벼워 운송시 연료를 덜 소모하게 합니다.  

  

4.스치로폴 사용은 건강과 환경을 해친다?

스티렌 방출량을 비교한 결과 스티렌 방출허용 기준 1600microgram/d 에 대해 자동차 배기가스와 담배연기 등 대기중에 인간이 스티렌에 노출되는 양 23microgram/d 에 훨씬 못 미치는

5.5microgram/d 가 포장재에 의해 방출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또한 천명의 스티렌 노출자를 추적, 조사한 결과 역시 암과는 무관하며 인간건강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스치로폴의 폐기(매립,소각)시 메탄카스,다이옥신등 유해가스가 방출된다?  

EPS는 탄소와 수소만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공기부족이 없는 한 태우면 탄산가스(CO2)와 물(H2O)로 됩니다.

 

완전연소후의 잔재는 중량의 0.01%이하로써 잔재중에 납, 카드뮴 등의 중금속 역시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매립시 메탄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지하수를 오염시키는 일이 없고 지반침하 역시 일어나지 않습니다.  

  

6.스치로폴은 재활용이 용이하지 않으며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폐스티로폴은 회수하여 파쇄 감용 공정을 거쳐 펠릿화하여 사진액자 등으로 재생 PS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거나, 분쇄하여 경량 벽돌, 단열 미장시 혼합 사용됩니다.

 

또한 스티로폴은 중유와 비슷한 9600kcal/kg의 발열량을 갖고 있어 에너지 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7.스치로폴 사용은 비효율적인 자원의 활용이다?  

독일의 연구결과 포장시 플라스틱 대신 종이, 금속, 유리로 대체한다면 포장 무게에서 300%, 부피에서150%의 증가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종이컵은 전과정평가의 관점에서 스티로폴 컵과 비교결과 150배의 무기화합물과 170배의 물과 13배의 전력이 소용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